□ 채무조정 요청권
▶ (개요) 「개인금융채권의 관리 및 개인금융채무자의 보호에 관한 법률」(이하 “「개인채무자보호법」”이라 한다)에 따라 채무 연체 발생시 채무자가 금융회사에 직접 채무조정을 요청할 수 있는 권리
▶ (신청방법) 「개인채무자보호법」에 명시된 채무조정 요청권에 대해 상세히 알려드리니, 해당 사항이 있는 고객님께서는 당사 콜센터(☎02-6925-7172)에 문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.
(참고 : 채무조정 절차)
① 요청 |
② 심사 및 결과통지 |
③ 동의 |
④ 채무조정서 작성 |
⑤ 합의 |
(채무자) 채권금융회사에 채무조정을 요청합니다 (구비서류 제출) |
(채권금융회사) 채무조정 심사 후 결과를 통지합니다 (10영업일 이내) |
(채무자) 채무조정 심사결과 내용에 동의할 경우 이내에 통보합니다 (10영업일 이내) |
(채권금융회사) 채무자가 동의하면 채무조정서 작성이 착수됩니다 |
(채무자) 조정서 납입이 완료되면 채무조정 합의가 성립됩니다 |
※ 당사 대출 외에 타사 대출금에 대해서도 함께 채무조정을 희망하시는 분은, 신용회복위원회(☎1600-5500)를 통해 상담 받으실 수 있습니다.
□ 신용회복위원회 채무조정
▶ (개요) 채무를 정상적으로 상환할 수 없는 과중 채무자를 대상으로 상환기간 연장, 이자율 조정, 채무감면 등을 통해 본인의 상환능력에 맞게 채무를 조정하는 절차
▶ (신청방법) 신용회복위원회(☎1600-5500) 통해 상담 및 신청 가능
□ 법원의 개인회생
▶ (개요) 채무를 정상적으로 상환할 수 없는 개인 채무자를 대상으로 채권자 등 이해관계인의 법률 관계를 조정함으로써 채무자의 효율적 회생과 채권자의 이익을 도모하기 위하여 마련된 절차
▶ (신청방법) 대한법률구조공단(☎132) 또는 신용회복위원회(☎1600-5500) 통해 상담 및 신청 가능
□ 법원의 개인파산·면책
▶ (개요) 자신의 재산으로 모든 채무를 변제할 수 없는 개인 채무자를 대상으로 법원이 모든 채권자가 평등하게 채권을 변제받도록 하고 채무자에게는 면책 절차를 통하여 남아있는 채무에 대한 변제 책임을 면제하는 절차
▶ (신청방법) 대한법률구조공단(☎132) 또는 신용회복위원회(☎1600-5500) 통해 상담 및 신청 가능